대학교 졸업증명서와 성적증명서가 필요하여 발급 신청을 했는데 발급 방법에 따라 각각 1,500원씩 총 3,000원이나 차이가 났습니다. 졸업증명서와 성적증명서를 발급 받는 2가지 방법과 주의사항 그리고 각각의 발급 비용을 알려드립니다.
목차
정부24에서 발급 받는 방법 및 비용
졸업증명서 발급 받기

졸업증명서나 성적증명서를 발급 받으려면 정부24에서 발급 신청을 하면 됩니다.
먼저, 정부24에 로그인을 한 다음 상단 메뉴 중 [민원서비스]를 클릭하여 검색창에 [졸업증명서]를 검색합니다.
[대학교 졸업증명서 신청] 검색 결과가 나오면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위와 같이 발급 신청 화면이 나오면 빨간색 밑줄 친 부분을 잘 읽어봐야 합니다.
정부24에서 졸업증명서를 신청하더라도 등본이나 초본처럼 집에서 직접 출력할 수 없습니다.
정부24에서 신청을 하더라도 반드시 가까운 동사무소 같은 곳에서 직접 받아야 합니다.
또한 발급 수수료가 있는데, 발급 수수료는 카드 결제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정부24에서 졸업증명서 발급 신청 후 동사무소에서 증명서를 받을 때 반드시 현금으로 수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단, 수수료는 장당이 아닌 건당이기 때문에 한 번 신청할 때 조금 더 넉넉하게 신청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1장이든, 10장이든 수수료는 똑같이 1,000원이기 때문이죠.

스크롤을 내려 [신청 내용]에 학교명을 검색하고, 전공학과를 적은 뒤 발급 부수를 입력합니다.
졸업증명서를 영문으로 신청해도 수수료는 동일하지만 공증이 필요한 경우 추가 수수료가 더 붙습니다.

저는 당장에는 2부가 필요하지만 혹시 몰라서 4부를 신청했습니다.
수수료는 어차피 동일하게 1,000원이기 때문이죠.
그런 다음, 수령기관에서 가까운 동사무소나 구청 등을 검색한 다음 제일 아래로 스크롤을 내려 오른쪽 하단에 있는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신청내역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처리상태를 보면 [접수]라고만 나와 있습니다.
졸업신청서를 발급 신청하면 대학교에서 학적을 확인한 후 제가 지정한 동사무소나 구청 등의 팩스로 보내는 방식이기 때문에 신청했다고 바로 진행되는 것은 아니고 신청하고 3시간 내외로 걸린다고 합니다.
만약 오후 5시가 넘은 시간에 신청할 경우에는 관공서가 6시에 문을 닫기 때문에 다음 근무일에 찾을 수 있습니다.
그래도 보통은 20~30분 내외로 처리가 되는 편이지만 저는 토요일에 신청을 했으니 아마도 월요일 아침에 처리상태를 확인하고 동사무소에 방문해야 할 것 같습니다.
성적증명서 발급 받기

성적증명서도 졸업증명서와 발급 절차가 동일합니다.
정부24에 로그인을 한 후 상단 메뉴 중 [민원서비스]를 클릭하여 검색창에 [성적증명서]를 검색합니다.
원하는 성적신청서를 찾아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대학교 성적 증명서도 졸업증명서와 마찬가지로 온라인으로 신청을 할 수는 있지만 직접 출력할 수는 없으며 가까운 관공서에서 수령하는 것으로 신청해야 합니다.
또한 관공서에 방문하여 성적증명서를 받을 때 현금으로 수수료 1,000원을 내야 합니다.

[신청하기] 버튼을 누른 화면에서 유의사항을 읽었다면 스크롤을 내려 [신청 내용]에서 대학교명을 검색하고, 전공학과를 입력합니다.
여기서 예를 들어 ‘영어학과’이든, ‘영어영문학과’이든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대학교에 ‘영어학과’와 ‘영어영문학과’가 둘 다 있지 않는 이상 실제로 ‘영어영문학과’인데 ‘영어학과’로 입력했다고 해도 해당 학과로 발급 신청이 됩니다.
또한 발급 부수가 몇 장이든 수수료는 건당 1,000원이기 때문에 이왕이면 조금 넉넉히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졸업증명서나 성적증명서와 같은 공문서들은 보통 발급한 지 3개월 이내의 것만 인정해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너무 많이 신청하는 것보다는 당장 필요한 부수에서 조금 더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 성적증명서 역시 당장은 2부가 필요하기 때문에 혹시 몰라서 4부로 신청했습니다.
수령기관은 거주지 동명을 검색하면 관할 동사무소로 지정됩니다.
스크롤을 내려 오른쪽 아래에 있는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신청하는 과정은 끝납니다.

위와 같이 신청내역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창으로 넘어가는데, 일단 ‘처리상태’를 보니 정상적으로 접수는 되었습니다.
다만, 위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졸업증명서와 성적증명서는 관공서에서 발급하는 것이 아니라 대학교에서 학적을 조회한 후 대학교에서, 제가 지정한 관공서로 팩스를 보내는 시스템으로 돌아가기 때문에 관공서 근무 시간이어야 수령할 수 있습니다.
평일일 경우 3시간 이내로 처리된다고 되어 있고, 보통은 20~30분 이내로 처리가 되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전 토요일 오후에 신청했기 때문에 당장은 찾을 수 없고, 월요일 아침에 동사무소에 가야 수령할 수 있겠죠.
위에서 신청한 졸업증명서와 성적증명서를 수령하러 갈 때에는 반드시 현금을 가져가셔야 하며, 신분증도 꼭 지참하셔야 증명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대학교 홈페이지에서 발급 받는 방법 및 비용

졸업증명서나 성적증명서가 당장 필요하다거나 신청 후 3시간 이내에 관공서에 직접 방문하여 수령할 수 없거나 귀찮다면, 소정의 수수료를 더 내고 직접 출력할 수도 있습니다.
졸업한 대학교 사이트에 들어가 로그인을 한 뒤 제 모교의 경우 [학생포털서비스]에 접속하면 홈화면 제일 하단에 있었습니다.
학교마다 사이트 구성이 다를 수 있으니 참고만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학적을 조회할 수 있는 페이지로 들어가면 보통 졸업증명서와 성적증명서를 신청할 수 있는 버튼이 있을 겁니다.
졸업증명서와 성적증명서는 대학교 사이트에서 직접 발급 신청을 한다고 해도 건당 증명수수료 1,000원을 내야 합니다.
하지만 이에 더해 대행료 역시 건당 1,500원을 내야 합니다.
즉, 위의 스크린샷에서 보다시피 졸업증명서와 성적증명서를 신청하면 각각 증명수수료와 대행료 포함 2,500원씩 총 5,000원을 결제해야 합니다.
물론 이 때도 정부24와 동일하게 여러 부수를 신청한다고 해도 비용이 증가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이왕 신청할 때 조금 넉넉하게 신청하는 것이 추가 지출과 수고로움을 덜 수 있는 방법입니다.
맺음말
전 정부24에 발급 신청을 했기 때문에 월요일 아침에 집 근처 동사무소를 방문할 예정입니다.
지금 생각하니 월요일 아침에 조금 바쁠 것 같은데 그냥 온라인으로 직접 발급 받을 걸 하는 약간의 후회가 남기도 하지만 오늘 하루 종일 프린터에 문제가 있었기 때문에 그냥 월요일 아침에 운동 겸 발품 조금 파는 것이 나쁜 선택은 아니었던 것 같기도 합니다.
대학교 사이트에서 직접 발급할 경우 반드시 프린터 상태를 먼저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발급 신청하고 결제를 다 했는데, 프린터에 오류가 생겨 정상적으로 출력하지 못하는 경우 온라인에는 이미 출력한 것으로 되어 다시 신청할 때 다시 결제해야 하는 불상사가 벌어질 수도 있기 때문이죠.
졸업증명서와 성적증명서는 이렇게 정부24에서 신청해서 직접 관공서에 방문하는 방법과 소정의 수수료를 추가로 지출하고 학교 사이트에서 출력하는 방법이 있으니 각자의 편의에 따라 발급 받으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