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 24일부터 28일까지 4박 5일 일정으로 베트남 북부에 있는 하노이와 사파를 다녀왔습니다. 총 11명이 함께 했던 여행으로 여행 일정 동안의 동선을 구글 시트에 정리해 둔 것입니다.
여행 일정
이 여행은 제가 작년에 주도하여 계획한 여행으로 시부모님(2인), 시누이네 가족(5), 우리 가족(4인) 이렇게 총 11명이 함께 다녀온 대가족 여행이었습니다. 최저 연령 만 5세부터 최고 연령 만 74세까지 폭넓은 연령대의 구성원이 함께 하다보니 여러 난항이 있었지만 각자의 일정과 선호도를 최대한 반영하려고 노력한 일정이었습니다. 간략하게 적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일차(24일): 하노이 도착 → 하노이 시내 구경 → 마사지 → 사파행 버스 탑승
2일차(25일): 사파 도착 → 롱머이유리다리 구경 → 사파 시내 구경
3일차(26일): 판시판 구경 → 하노이행 버스 탑승 → 하노이 도착
4일차(27일): 오전 휴식 → 프랑스 코스 요리 → 롯데타워 or 야시장
5일차(28일): 닌빈/짱안(바이딘 사원) 구경 → 공항 도착
여행 일정에서 주의할 점
어머님께서 사파의 판시판을 다녀오고 싶어하셔서 계획하게 된 거라 하노이-사파 구간 이동으로 차에서 보내는 시간이 너무 많아서 조금 아쉽긴 합니다.
하지만 사파의 판시판을 다녀오신 분들의 후기를 참고해 봤을 때 왕복 14시간에 달하는 이동 거리를 감수할 만한 가치가 있다고 하셔서 기대하고 갔습니다. 이 여행 일정을 참고하시려는 분들은 하노이-사파 이동 시간이 길다는 점을 염두에 두셔야 합니다.
*빈펄 공식 홈페이지 참고: 사파 판시판 월별 날씨 및 주의사항
최대한 시간을 아끼기 위해 사파로 가는 날에는 밤에 잠을 자며 이동했습니다. 그리고 하노이로 오는 구간은 밤에 타는 버스를 찾지 못해 낮에 이동을 했습니다. 밤에 하노이→ 사파는 보통 8시간 정도 걸리고 낮에 사파→ 하노이는 6시간 정도 걸립니다.
*포스팅 참고: 베트남 북부 여행 침대 버스 및 리무진 예약
또한 하노이와 사파 여행은 다낭 여행과는 성격이 전혀 다릅니다. 해변에서 모래사장을 거니는 여행을 기대하신다면 하노이와 사파처럼 베트남 북부가 아닌 베트남 남부로 가셔야 합니다.
정리
다양한 연령대의 대인원이 함께 하다보니 나름대로 굉장히 여유를 두고 짠 일정이었지만 생각만큼 여유롭지는 않았습니다. 그렇다고 일정에 쫓겨 다닐 정도로 바쁘지는 않아서 제가 짠 일정이었지만 꽤 잘 짰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렇게 일정을 정리해두고 다음에는 일정 별로 자세히 후기를 적으려고 합니다.
베트남 북부 하노이-사파 일정을 알아보시는 분들께는 위의 4박 5일 일정을 표준형 일정으로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 일정을 기준으로 원하는 대로 조금씩 가감하시면 알찬 여행을 하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단, 하노이 여행에 사파가 들어간 순간 장거리 이동 시간은 감안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