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카드(Easy Card)는 대만의 전역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교통카드다. 하지만 교통카드로서의 역할 뿐만 아니라 편의점, 병원, 카페, 패스트푸드점 등 다양한 상점에서 체크카드처럼 사용할 수 있어서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는 카드이다.
목차
이지카드 종류, 발급처 및 발급 비용
이지카드(Easy Card)는 중국어로 悠游卡(Yōuyóu kǎ)라고 한다.
대만 전역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교통카드 중 하나로 성인용과 12세 이상 학생용, 그리고 경로 및 장애 우대용 카드가 있다.
구입 및 충전은 우리나라처럼 지하철역이나 철도역, 편의점에서 가능하며 공항에 있는 지하철역에서도 구입할 수 있다.
클룩에서도 카드를 미리 구입한 다음 위의 사진에 나와 있듯 타오위안 공항의 클룩 부스에서 찾을 수 있으며 구입할 때 TWD200 또는 TWD400을 충전한 카드로 구입할 수도 있다.
또한 여기서 심카드도 함께 구입할 수 있다.
*참고: 클룩 이지카드 및 심카드 판매 페이지
만 6세 이상 11세 이하의 자녀가 있을 경우는 클룩에서 구입하는 것보다 마이리얼트립에서 구매하는 것이 더 좋다.
왜냐하면 어린이용 카드로 구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른 곳에서는 어린이 옵션이 아예 없다.
구입 비용은 똑같지만 어린이카드니까 대중교통 탑승시 아마 어린이요금으로 결제가 되지 싶다.
마이리얼트립에서 구입해도 타오위안 공항의 MRT 부스나 별도로 안내된 부스에서 쉽게 수령할 수 있다.
*참고: 마이리얼트립 이지카드 판매 페이지
이지카드는 구입 비용이 TWD100이며 2024년 6월 6일 오늘 기준으로 4,500원 가량 한다.
먼저 구입한 사람들의 평에 따르면 공항과 지하철역에서는 카드 충전하는 대기줄이 굉장히 길기 때문에 이왕이면 클룩이나 마이리얼트립에서 TWD200 또는 400으로 충전된 카드를 구입할 것을 추천했다.
이벤트성으로 기간 한정 디자인이 나오는 편인 것 같고, 판매처마다 취급하는 디자인이 조금씩 다를 수 있다.
캐릭터에 따라 카드 구매 비용이 조금 더 비쌀 수 있다.
이런 점은 우리나라 교통카드와 비슷한 듯하다. 삼성페이도 가능하다.
유효기간이 없기 때문에 다음에 또 대만에 방문한다면 그대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어차피 구매비용은 환불 받지 못하니 그대로 소장하고 있다가 다음 방문 시 사용하면 되겠다.
이지카드 충전, 교통비, 사용처
충전할 수 있는 곳
이지카드는 지하철(MRT) 안내 창구, 패밀리마트와 세븐일레븐 및 이지카드 로고가 있는 편의점(위 이미지에서 EASY CARD 글자 옆 4색 화살표 같은 것), 이지카드 충전 기계에서 할 수 있다. 최소 충전 금액은 충전하는 곳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충전 기계가 한국어를 지원하고 있고 최대 충전 금액은 TWD10,000이다.
1원 단위로도 충전이 가능하다. 따라서 동전을 털어 쓰고 싶다면 편의점에서 이지카드 충전할 때 동전을 정리할 수 있다.
단, 1회 최저 충전 금액이 TWD100이라고 하니 동전 TWD27를 없애고 싶다면 TWD127을 충전해야 하는 것 같다.
교통비
대만지하철인 MRT 기본요금은 대인 기준 TWD20이다. 하지만 거리에 따라 운임요금이 달라진다.
이지카드 사용시 교통비 20% 할인 제도는 2020년 이후 폐지되었다고 한다.
키가 115cm 미만이나 6세 미만의 어린이는 신분증(여권)을 제시할 경우 무료로 탑승할 수 있고, 어른 1인에 동반 6세 미만 어린이 2명까지 무료로 탑승할 수 있다.
버스의 경우 어린이요금이 있는데 지하철은 115cm가 넘는 외국 아이들이라면 어른과 동일한 요금을 내야 한다.
대부분의 대만 여행자들은 어차피 어린이요금 적용을 받을 일이 별로 없는데 어린이용(또는 학생용) 카드는 별로 예쁘지 않아서 편의점에서 그냥 일반용으로 이지카드를 사는 편이 차라리 기념품으로 가치가 있다고 보는 편인 것 같다.
타오위안 공항에서 타이베이역까지는 MRT 직행으로 TWD150이고 37분 소요된다.
사용처
대중교통: MRT(지하철), 버스, 주차장, 기차, 고속열차, 공공자전거, 택시, 페리(배), 장애인용 버스(휠체어용)
마트 및 식당: 편의점, 까르푸, 피자헛, 도미노피자, KFC 등
관광명소: 타이베이 동물원, 소인국, 타이베이어린이공원, 국립박물관, 예류, 타이베이미술관 등
생각보다 다양하다면 다양하고, 또 의외로 몇 없는 것 같기도 하다.
더 자세한 내용은 이지카드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잔액 환불 및 문제 발생시 대처 방법
충전해서 사용하고 남은 금액은 고객센터에서 환불 받을 수 있지만 카드 구입비는 보증금이 아니기 때문에 환불 받을 수 없다.
이지카드 고객센터는 타이베이시청역 옆 버스터미널 1층에 있다.
만약 카드가 오류가 발생한다면 다른 곳은 판매만 하므로 고객센터로 가야 해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