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달러 환전 머니박스, 트래블로그 등 어디가 제일 좋을까?

대만 달러 환전을 해야하는데 트래블월렛이 썩 환율이 좋아보이지 않습니다. 머니박스, 트래블로그 등 어디에서 환전을 하면 좋을지 알아보았습니다. 환율이 과연 달랐을까요? 각각의 장단점도 함께 알려드립니다.

네이버 오늘자 대만 환율

대만 달러 환전 시 네이버 제공 대만 환율

2025년 4월 3일, 네이버에서 검색한 오늘 날짜의 대만 환율입니다.

하나은행에서 제공한 환율이고, 현찰을 살 때 환율 우대 없이 사면 얼마인지가 나타나 있습니다.

매매 기준 환율은 1TWD=44.25원이고, 다짜고짜 은행에 가서 “100TWD 주세요!” 하면 5004원에 100TWD를 환전할 수 있습니다.
물론 요즘은 이렇게 환율우대 없이 그대로 다 사는 사람이 없지 않을까 싶은데요.

전 지난 번에 베트남 여행갈 때 트래블월렛을 쏠쏠히 잘 썼던 기억에 트래블월렛을 먼저 알아봤습니다.

참고: 베트남 VP Bank ATM 사용 방법

트래블월렛 대만 달러 환전 시 환율

트래블 월렛 대만 환율

트래블월렛은 충전식 체크카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트래블월렛 앱을 설치하고, 실물 카드도 신청해서 받을 수 있고요. 여행 가기 전에 틈틈이 환율을 보다가 낮아졌다 싶을 때 조금씩 환전해 둘 수도 있습니다.

환전한 금액이 없어도, 현지에서 필요에 따라 연결되어 있는 계좌를 통해 환전할 수도 있고요.
나라별 특정 ATM에서 환전한 돈을 현금으로 뽑을 때 ATM 이용 수수료가 들지 않는 곳도 많아서 여행 다닐 때 굳이 큰 금액을 들고 다닐 필요가 없어 좋았습니다.

그런데, 트래블월렛의 대만 달러 환율은 2025년 4월 3일 기준 1TWD(=NTD)=44.59원이네요. 100TWD를 바꾸려면 4,459원이 든다는 말이죠.

위에서 보고 온 하나은행 제공 현찰 살 때 환율보다는 확실히 저렴합니다. 하지만 매매 기준율 보다는 비싸네요.
은행에서 환율 우대 없이 그냥 사는 것보다 저렴하니까 이걸로 됐다 싶은데, ‘즐거운 대만여행’ 네이버 카페에서 보니 트래블로그가 더 저렴하다고 하는 것 같더라고요.

그래서 트래블로그도 한 번 알아보았습니다.

트래블로그 대만 달러 환전 시 환율, 수수료 무료 ATM

하나머니 트래블로그 대만 환율

트래블로그에서 보니 1TWD=44.24원입니다. 트래블월렛보다 0.25원 더 저렴하네요.

사실상 매매기준 환율과 다름 없을 정도입니다. 몇 분 차이 안 나는 사이에 조회한 것인데도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하나은행 매매기준환율보다 트래블로그 기준 환율이 0.01원 더 낮습니다.

트래블로그 마스터카드를 발급 받을 경우 Cathay United Bank(국태세화은행, 國泰世華銀行), Bank of Taiwian(대만은행, 臺灣銀行), Mega Bank(메가은행, 兆豐銀行), Shin Kong Bank(신광은행, 新光銀行)의 ATM을 이용할 경우 수수료가 무료입니다.

트래블로그 유니온페이 카드를 발급 받을 경우 Cathay United Bank(국태세화은행, 國泰世華銀行), Bank of Taiwian(대만은행, 臺灣銀行), CTBC(중국신탁, 中國信託), Taishin Bank(타이신은행, 台新銀行)의 ATM을 이용할 경우 수수료가 무료입니다.

CTBC인 중국신탁은 세븐일레븐 ATM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세븐일레븐 내 ATM은 수수료 무료가 아닐 수 있습니다.

트래블로그 카드를 가져갈 경우 장점은, 트래블월렛처럼 충전 후 금액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만약 잔액이 없더라도 그냥 결제하면 필요한 금액만큼 자동을 환전되어 결제된다는 점입니다.

참고로 훼미리마트 내에 있는 ATM은 국태은행 ATM이기 때문에 트래블로그 마스터카드든 유니온페이든 수수료가 무료라고 합니다.

머니박스 대만 달러 환율과 위치

머니박스 대만 환율

머니박스는 오프라인 환전소입니다.

환율을 보니 환율이 생각보다 괜찮네요. 매매기준환율과 동일합니다.
유의해야 할 점은, 환전 시 신분증과 환전할 현금을 가져가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런데 이건 우리나라든, 외국이든, 당근에서 개인간 매매하는 것이 아니라면 모두 동일합니다.

머니박스의 지점환전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자세한 주소는 머니박스 사이트를 참고하세요.

서울역 본사직영점(서울)명동본점(서울)김포지점(경기)해운대지점(부산)
남포지점(부산)서면지점(부산)김해공항지점(부산)광주지점(광주)
홍대지점(서울)인사동지점(서울)동대문지점(서울)남대문지점(서울)
제주지점(제주)강남역지점(서울)서울역지점(서울)대구지점(대구)
부평지점(인천)운서역지점(인천)이태원지점(서울)부산역지점(부산)
명동2호점(서울)광장시장점(서울)여의도점(서울)수원지점(수원)
마포지점(서울)광안지점(부산)울산삼산지점(울산)연남동지점(서울)
송도지점(인천)강남신사점(서울)성수역지점(서울)제주동문시장점(제주)
서울드래곤시티점(서울)충무로지점(서울)창원지점(창원)

와우익스체인지 대만 달러 환율과 위치

와우익스체인지 대만 환율

환율은 와우익스체인지가 제일 저렴한 것 같습니다.

다른 건 정확히 보지 않아서 몰라도 적어도 대만 달러만큼은 제일 저렴하네요. 1TWD=43.62원입니다.

와우익스체인지 역시 오프라인 환전소인데 머니박스는 사람이 있는 환전소이고, 와우익스체인지는 자판기입니다.

아쉽게도 전국에 많이 있지는 않고 주로 수도권과 제주도에 분포되어 있으며 그 외엔 춘천, 평택, 대전, 대구, 울산, 부산에만 있습니다.

또한 환전기에 따라 취급하는 외화가 다를 수 있고, 외화를 팔기만 할 수 있을 뿐 외화를 살 수는 없는 것들도 있습니다.
따라서 와우익스체인지에 가려면 자신이 필요한 외화를 어떤 기계에서 살 수 있는지 미리 확인하고 가야 합니다.

와우익스체인지도 합법적으로 운영되는 환전기이니만큼 환전할 때 신분증을 가져가야 하고 환전할 만큼의 현금을 가져가야 합니다.

참고: 와우익스체인지로 환율우대 100%받고 대만 달러 환전하기

마무리

당근에서는 보통 네이버 환율 기준으로 매매를 하더라고요.
현재로서는 정확히 얼마를 환전해 가야 할지 감도 안 잡히는 상황입니다.
베트남 갈 때처럼 인원이 많아서 환전할 금액이 수백 만원 단위가 되는 것도 아니어서 환율에 크게 연연하지는 않으려고 생각 중이긴 합니다. 물론 그래도 이왕이면 더 저렴할 걸 쓰는 게 나으니 트래블월렛과 트래블로그 중에서는 당연히 트래블로그를 이용할 생각입니다.


저희 가족은 새벽에 타오위안 공항에 도착하기 때문에 픽업택시는 미리 예약해서 결제까지 하고 간다고 쳐도 아침에 당장 식사를 할 현금이 필요합니다. 트래블로그 카드를 발급 받아서 그때그때 ATM에서 필요한 만큼 인출해서 쓸 예정인데 수중에 약간의 현금은 들고 있어야 하니 출국하기 전에 울산 삼산의 머니박스에 한 번 들러봐야 할 것 같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4인 가족 대만 항공권 및 숙박비 120만원에 해결

예류 지질공원 특징, 교통편, 입장료 할인 받기

이지카드, 공항에서 제일 먼저 사야할 1번 품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