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명절 용돈을 모햇에 투자했습니다. 미성년자인 아이가 모햇에 투자할 때는 어떤 서류를 준비해야 할까요? 얼마를 투자했는지, 투자한 이유와 투자 과정에서 발생한 예상치 못한 일은 무엇일까요?
목차
아이 명절 용돈을 모햇에 투자한 이유
아이가 일 년 중 명절이나 생일 등으로 조금씩 받는 돈은 아이 명의 일반 저축 통장과 증권 계좌에 넣고 있습니다.
일반 저축 통장에는 큰 돈은 아니지만 2백~3백만 원 정도가 들어있는데, 몇 년째 이 돈을 그냥 묵혀만 두고 있습니다.
제가 잘 못 찾는 것인지는 몰라도 이율 좋은 예금, 적금 상품을 찾기가 어렵더라고요.
그래서 고민하다가 작년부터 제가 100만 원만 투자해 보고 있는 모햇 생각이 났습니다.
100만 원을 투자했더니 매월 7000원 안팎으로 수익금이 통장에 따박따박 들어오고 있거든요.
전 3년짜리 상품에 투자했기 때문에 16.4%의 이율로 수익금을 받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통장에 잠자고 있는 돈도 그렇게 투자하면 아이들 한 달 용돈에 꽤 쏠쏠한 비중을 차지할 수 있지 않을까 싶었습니다.
모햇의 단점이라면 계약하는 상품에 따라 1년, 3년, 5년으로 돈이 묶인다는 점입니다. 중도 해지가 불가능하거든요.
하지만 아이들 용돈의 경우 어차피 벌써 거의 10년째 묵혀만 두고 있는 돈이고, 앞으로도 아이가 성인이 될 때까지는 제가 관리하면서 묶어둘 돈이기 때문에 이왕이면 아이들에게 유용하게 운영하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제 모햇 월 수익금 입금 내역과 아이들에게 이 계획에 대해 설명한 것은 이전 포스팅에서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뭣도 모르겠지만 일단 얘기는 해보자 하고 얘기했다가 꽤 의외의 반응이어서 기록해 두었었습니다.
참고: 모햇 투자 수익금으로 매월 2만 원씩 아이 용돈을 주는 건 어떨까?
미성년자 모햇 투자 방법 및 준비 서류
미성년자 명의로도 모햇에 투자할 수 있는지는 이미 모햇에서 자주 묻는 질문 게시판에 있어서 확인했습니다.
단, 아이의 경우 미성년자이기 때문에 가족관계증명서와 법정대리인동의서가 있어야 하는데
가족관계증명서는 정부24에서 본인 출력으로 해서 pdf로 저장하면 됩니다.
법정대리인동의서는 모햇에서 상품 계약하는 과정 중에 링크로 양식이 있으니 그대로 작성해서 업로드 하면 됩니다.

4월 중 모햇에서 투자자를 모집 중인 상품은 위와 같이 3가지가 있습니다. 거의 항상 이런 식으로 있는 것 같긴 합니다.
작년에는 매월드림모햇플러스와 매월드림모햇만 있었던 것 같은데 올해는 매월드림모햇 V+가 새로 생겼네요.
차이는 이렇습니다. 제일 오른쪽의 매월드림모햇은 1년짜리 상품이고, 이율 연 10%입니다.
매월드림모햇플러스는 3년짜리 상품이고 이율 연 16.4%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매월드림모햇 V+는 5년짜리 상품이고, 이율 연 19%입니다.
위의 기간 동안에는 투자한 금액을 중도 해지하여 회수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묶이는 기간이 길수록 이율이 높은 거죠.

3년짜리 플랜에 1천만 원, 3천만 원, 5천만 원, 1억 원을 투자하게 되면 12개월 동안 받을 수 있는 수익금 예상액입니다.
1천만 원을 16.4% 이율을 지급하는 3년짜리에 가입하면 매월 세후 7만 원 안팎의 수익금을 줍니다.
계약 시 적혀 있었던 이벤트 수익금이 지급되는 달에는 10만 원 가량 들어오기도 하고요.
5천만 원이면 매월 세후 35만 원 가량의 수익금이 통장에 따박따박 들어오는 거니 지방에 작은 원룸 하나 세 줬다고 생각해도 될 정도입니다.
좋은 건, 내가 관리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고, 되팔 염려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이죠.
단점으로는, 세월이 지나는 만큼 화폐 가치가 떨어지니 투자할 때의 5천만 원과 3년 뒤에 찾을 5천만 원의 가치가 조금은 다를 수 있습니다.
어쨌거나 저쨌거나 그 정도의 여유 자금은 없기 때문에 전 100만 원만 투자했고, 우리 작은 투자자들(두 딸) 역시 투자 최소 자금인 100만 원씩만 투자하기로 했습니다.
참고: 모햇
만약 투자할 계획이 있으시다면 추천인란에 [신아영8525] 입력해 주시면 투자금액의 0.5%를 수익금으로 추가 지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아이들마다 성향이 달라서, 수익금의 액수와 각 상품별 장단점을 설명해 주니 큰 아이는 3년짜리를, 작은 아이는 5년짜리를 선택했습니다.

아이 명절 용돈 100만 원을 3년짜리 모햇플러스 상품에 투자하면 3년 간 받을 총 예상 수익금은 38만 4천 원입니다.
10만 원은 고정출자금이라서 모햇에 가입할 때 처음에만 내고 그 다음 투자 상품부터는 내지 않습니다.
출자금은 모햇 탈퇴 시 다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아이 둘 다 아직 만 14세 미만입니다. 아이 이름을 적고, 주민등록번호를 적고 위의 서류 2가지를 작성하여 인증을 합니다.
법정대리인 동의서는 바로 아래 [동의서 양식 받기]에 들어가면 웹페이지로 바로 뜹니다.

현재 열려져 있는 인터넷 창에서 위와 같이 새 탭으로 열립니다.
따로 위의 서류를 다운로드 받아 작성할 것 없이 빨간색 상자로 표시한 곳에 보면 [채우기 및 서명]이라고 있는데, 이걸 클릭하면 이 상태에서 바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바로 위와 같이 입력해야 하는 곳마다 마우스로 클릭하면 입력할 수 있는 글상자가 나옵니다.
입력 다 한 다음에 보호자 이름 적고, 서명란에 서명을 해야합니다.
위에서 [채우기 및 서명]을 클릭하면 좌측 메뉴에 [서명 추가하기] 버튼이 있습니다. 거기를 클릭하면 서명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작성한 파일은 상단에 [저장]버튼이 있어서 컴퓨터에 저장해서 업로드하면 되는데, 이 때 서명을 추가한 문서라서 [수정이 불가하다]는 내용의 경고문구가 나옵니다.

본인인증을 총 2번을 거치고 나면 위와 같이 수익금을 수령할 계좌를 입력해야 합니다.
계좌 입력까지 끝나면 가입이 완료되고, 가입할 때 입력한 휴대폰 번호로 투자금과 조합원비를 입금할 가상계좌번호가 옵니다.

가상계좌로 송금하고 나면 나중에 확인 알림톡이 오면서 위와 같이 계약서 작성 링크가 하나 옵니다.
토요일이고 미성년자라 법정대리인 동의서와 가족관계증명서를 업로드했기 때문에 바로 처리가 안 되고 월요일은 돼야 할 줄 알았는데 시간이 꽤 걸리긴 했지만 토요일 당일에 위의 알림톡을 받았습니다.
작년에 제가 가입할 때는 30분이 채 걸리지 않았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아이는 서류 확인으로 인해 그런 것인지 대략 5시간 가량 지나서 알림톡이 왔습니다.

알림톡으로 받은 링크를 들어가면 위와 같이 계약서 서명 버튼이 있습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위와 같이 계약서가 나오면서 전자서명 팝업이 뜹니다.
아이에게 경험도 될테고, 아이가 투자하는 것이니 아이가 직접 자신의 휴대폰으로 위의 링크에 들어가서 전자서명을 했습니다.
동의하는 체크 박스에 체그하고 [계속]을 누르면 서명할 수 있는 부분이 나옵니다. 거기에 각자 서명하고 확인을 했습니다.
설명은 길었지만 사실 계약서 작성 알림톡을 받기까지의 시간을 제외하고 순수하게 모햇에 가입하고, 송금하고, 계약서 작성한 시간만 따져보면 10분 정도 걸렸습니다.
이제 모햇 수익금이 매월 아이들 계좌로 들어오는 것만 기다리면 됩니다.
예상치 못했던 일

사실 위의 과정 중에서 문제가 하나 발생했었습니다.
저는 지난 주에 미리 모햇 1:1 상담으로 수익금을 카카오미니 계좌로도 받을 수 있는지 문의했었고,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은 상태였습니다.
모햇에 투자하는 이유 중 하나는, 매월 아이들 계좌로 수익금을 받아 용돈으로 쓸 수 있길 바랐었거든요.
작은 아이가 사용하고 있는 아이쿠카는 계좌번호가 없는, 사실상 포인트 카드 같은 것이고, 큰 아이가 사용하고 있는 카카오미니는 계좌번호가 있어서 다른 계좌에서 송금할 수도 있고, 직접 이체도 가능합니다. 그래서 지난 주에 답변을 확인한 뒤 작은 아이 카카오미니도 현재 계좌를 개설한 상태이고요.
그런데 수익금 수령 계좌를 입력할 때 아이의 카카오미니 계좌를 입력했더니 예금주 확인 실패라고 뜨더라고요.
몇 번을 해도 마찬가지여서 일단 아이의 국민은행 통장 계좌로 해놓긴 했습니다.
국민은행 통장으로 할 경우 제가 매월 아이의 국민은행 통장에 들어가서, 수익금을 아이의 카카오미니로 이체하는 번거로운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현재는 일단 모햇에 계좌 변경이 가능한지 문의를 넣은 상태이긴 합니다.
처리 결과가 나오면 후속 포스팅으로 함께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